본문 바로가기
생활배움

달리기 후 통증 원인 3가지 및 찜질하는 방법

by 겸배 2024. 1. 14.

달리기 후 통증 원인 및 및 찜질하는 방법 관련하여 이야기해 봅니다. 늘 달리고 나면 또는 빨리 걷고 나면 언제나 약간의 무릎 통증이 있습니다. 운동한 훈장같이 생각을 했는데요, 가만히 생각해 보면 통증이라는 것은 몸이 보내는 신호이기에 잘 관찰해서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썸네일

 

달리기 후 통증 원인

1. 지연성 근육통

오랫만에 운동을 하거나 자신의 능력치보다 운동을 많이 한 경우에 발생하는 지연성 근육통이 있습니다. 운동 후에 1일 ~ 2일간 몸 전체가 뻐근하고 욱신거린다고 해야 할 만큼 불편한 경우입니다.

이 증상은 달리기를 하면서 근육에 미세한 손상이 생겨서 그것이 통증으로 느껴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대부분이 휴식을 취하게 되면 회복을 하지만, 쉬지 않고 운동을 하거나 염증이 생긴다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체인지 러닝 크루

 

 

달리기 후 다리 근육통이 있으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다리 근육통 푸는 법)

어제 뛸 때 허벅지가 불타는 느낌이었는데, 오늘도 여전히 아프네요. 허벅지 풀어주는 좋은 운동은 뭐가 있...

blog.naver.com

 

2. 장경인대 증후군

운동 후 무릎 바깥쪽의 통증이 있을 때 의심해 볼 만한 증상으로 장경인대는 허벅지 바깥쪽에서 무릎까지 이어지는 인대로 걷거나 달리거나 할 때 사용되는데요, 갑자기 걷거나 달리게 되었을 때 장경인대가 뼈와 지속적으로 마찰이 되게 되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을 장경인대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장경인대 증후군은 장경인대나 주변근육들이 짧아지는 경우나, 과체중 비만등으로 무릎에 부담이 증가하게 되었을 때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을 30도 정도 굽혔을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되기에 이 방법을 사용해 보면 장경인대 증후군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장경인대 증후군도 휴식을 취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되어 착각하기 쉬운데요, 아래와 같은 5가지 증상이 발생한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군 의심 증상

  • 무릎 바깥쪽의 타는 듯한 증상
  • 내리막 길에서의 통증
  • 관절이 굽혀질 때의 마찰음
  • 무릎 바깥쪽 부위의 걸리는 느낌
  • 엉덩이와 허벅지에서도 느껴지는 통증

 

출처, 대곡역정형외과 블로그

 

대곡역정형외과 달리기 무릎통증 유발하는 장경인대증후군

대곡역정형외과 달리기 무릎통증 유발하는 장경인대증후군 날이 추운 겨울에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관...

blog.naver.com

 

3. 거위발건염

운동 후에 무릎 안쪽이 아플 때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 무릎 안쪽을 지나는 3개의 힘줄 모임인 거위발힘줄 아래에 있는 점액낭이 있는데, 이 부분이 걷거나 달리면서 계속 마찰이 이루어지면서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거위발건염은 달리기 선수나 축구, 농구 등의 운동을 하는 선수들에게서 자주 발생을 하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당뇨와 같은 퇴행성 질환에서도 발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릎 안쪽의 통증이 발생하는 이 거위발건염은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를 때 심해질 수 있습니다.

 

출처, 장항동 정형외과 블로그

 

장항동정형외과 운동 후 무릎 안쪽이 아파요, 거위발건염 증상 의심

장항동정형외과 운동 후 무릎 안쪽이 아파요, 거위발건염 증상 의심 요즈음 같이 추운 날씨 혹은 자주 눈이...

blog.naver.com

 

 

달리기 후 찜질 방법

1. 달리기 후 최대한 빨리 얼음찜질을 한다

2. 얼음찜질은 15분 ~ 20분 정도 진행한다. 그 이상은 동상의 위험이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

3. 하루에 3회 ~ 5회 정도 찜질한다

 

출처, 코메디닷컴

 

얼음찜질 할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은? - 코메디닷컴

달리기를 하다 부상을 입었을 때, 열심히 운동하고 난 후 근육통이 생겼을 때나 부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얼음찜질을 한다. 그만큼 효과가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찜질을 했을 경우 근육조직

kormedi.com

 

마치며

달리기 후의 통증 원인을 살펴보니 대부분이 무릎의 잦은 사용으로 인하여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데요, 그 염증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얼음찜질을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뭉쳐야 찬다의 안정환 감독이 선수들이 교체를 하고 나오면 빨리 얼음을 무릎에 대라고 하는 장면을 많이 보았는데 알고 봤더니 정말 중요한 행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들 달린 후, 무릎에 열감이 있을 때 빨리 얼음 찜질하여 자신의 무릎을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