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배움

황사의 원인과 행동요령

by 겸배 2023. 4. 16.

1. 황사의 원인

1) 한국의 봄철 황사는 대부분 중국에서 일어나는 미세먼지가 원인이다. 
중국은 산업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대기오염이 심각해졌고, 
특히 겨울철에는 난방과 공장 등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과 건조한 바람으로 인해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한다.

2) 이러한 미세먼지는 중국 내부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특히 봄철에는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거대한 스프링 미사일로 불리는 적도 부근의 북쪽 태평양 저기압이 강화되면서, 중국과 주변 지역의 대기오염물질이 높은 기류와 함께 한반도로 이동하여 봄철 황사 현상을 유발한다.

3) 한국에서도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한국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국제적인 대처와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지역 국가들은 협력하여 대기오염물질의 발생 원인을 차단하고 대기환경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역시 가장 큰 원인으로 보는 것이, 중국은 인정하지 않아도 중국인 것 같다


2. 황사 발생 시 행동요령

황사 발생 시 할 때, 아래와 같은 행동들을 하는 것이 좋다.
 1) 마스크 착용: 미세먼지와 황사 입자를 걸러주는 고급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 감염을 예방한다.
  2) 실내 대처: 가능한 실내에 머무르며, 창문과 문을 닫아두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한다. 환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오후 무렵에 환기를 해준다.
  3) 실외 대처: 실외 활동을 하더라도 가급적 황사가 심한 시간대를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외출 후에는 집에 들어와서 코와 목을 깨끗이 씻어준다.
  4) 식습관 조절: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유기농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해독 작용을 돕는다.
  5) 물 마시기: 충분한 물을 마시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한다.
  6) 외출 자제: 봄철 황사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실내에 머무르는 것이 좋다. 필요한 경우 외출을 최소화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7) 황사 정보 확인: 미세먼지 및 황사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이나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외출 전에 정보를 확인한다.


3. 앞으로의 우리가 할 일

황사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거나 할 수는 없지만, 발생하게 되면 소나기 피하듯이 잠시 피하는 것이 가장 좋고, 더 크게 본다면 우리도 환경을 위하여 대기오염물질의 발생을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